강아지가 쉬고 있다가 컥컥, 하면서 코 먹는 소리를 낼 때가 있습니다. 뭔가 숨이 제대로 쉬어지지 않으면서 숨 가쁘게 코를 먹는 소리를 내는데요. 어딘가 불편해 보여서 보호자들이 당황하실 때가 있을 겁니다. 이때 강아지의 행동을 유심히 지켜보면 얼고을 앞으로 쭉 내밀고 입을 평소와 달리 헥헥거리면서 벌리거나 이상하게 입을 다물고는 공기를 다소 힘들게 흡입하는 과정에서 코에 무언가 이물질이 걸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이런 증상을 보이는 것을 역재채기, 리버스스니징이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원인
강아지가 리버스스니징(Reverse Sneezing)을 하는 이유는 갑자기 코와 목에 경련이 생기면서 강아지가 숨을 들이마실 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재채기를 하거나 기침을 하는 것과 달리 공기를 강하게 흡입하는 소리가 나게 되죠.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에 발작으로 착각하고 놀라는 경우가 많을 텐데 대부분은 심각한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간과하고 지나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이유는 코 앞쪽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행동인 반면, 리버스 스니징은 코 안쪽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될 수 있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강아지의 전반적인 몸상태를 체크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1. 알레르기:꽃가루, 먼지, 향수, 담배연기등 어떤 자극적인 냄새나 물질에 의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비염이나 감기:강아지 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그 구조도 복잡합니다.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코가 막힐 수 있고, 감기바이러스나 알러지성 비염 때문에 콧물이 나오거나 기침을 하기도 합니다. 노란 콧물을 흘리는 경우도 있어요. 상기도 감염이나 부비동 감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3. 코와 목에 자극:강아지가 갑자가 차가운 공기를 들이마시거나, 날벌레가 숨 쉬는 과정에 코로 들어갔을 때, 음식이나 물을 마시다가 코로 들어가게 됐을 때도 리버스 스니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흥분이나 리드줄에 의해:강아지가 흥분을 잘하는 경우에는 흥분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목줄을 착용하는 강아지들의 경우 목줄을 세게 당기거나 강아지가 앞으로 치고 나가려고 하다가 목에 자극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5. 유전적인 원인:시추, 포메라니안, 퍼그, 페키니즈, 불도그등 단두종의 경우 유전적으로 머즐이 짧아서 비강구조의 문제로 인해 리버스 스니징을 할 수 있습니다.
6.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면역력과 관련된 질환을 앓을 때
강아지가 면역력과 관련된 내분비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다양한 질환과 합병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상선기능저하증 자체가 직접적으로 리버스 스니징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이 질환으로 인해서 상기도 감염이 쉽게 되거나 근육이 약해지고, 염증 반응 상승이나 체중이 증가하는 등 몸에 다양한 이상이 생기면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 근육이 약해지는 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도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7. 눈물이 많아서
강아지의 코와 눈은 비루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눈물이 나면 비루관을 통해서 배출되는데 눈물양이 많을 경우에 콧물이 많아지고 코가 막히기도 합니다. 눈썹이나 눈의 자극으로 인해서 눈물이 다량 분비되면서 코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강아지 코가 불편할 때 하는 행동
강아지가 코가 간지럽거나 거나 어떤 자극을 받았을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합니다. 이런 행동을 계속하면 염증이 내부에서 더 번지면서 숨 쉴 수 있는 공간이 더 좁아지면서 호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라면 괜찮지만 반복해서 계속한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코를 앞발로 긁거나 문지르는 행동
2. 코를 바닥이나 가구, 소파 등에 문지르고 비비는 행동
3. 코를 계속해서 핥기
4. 평소와 달리 계속 킁킁거리면서 냄새를 맡기
5. 리버스스니징
6. 재채기
7. 갑작스러운 호흡 멈춤이나 헐떡거림
8. 코에서 점액 분비(피, 맑은 콧물, 노란 콧물)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해결방법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없을 때 강아지가 리버스스니징을 한다면, 일시적이고 15초 이내로 멈추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계속 반복하고 시간이 길어진다면 어딘가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방법을 써보세요.
1. 목과 가슴 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기
강아지의 목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서 가슴까지 마사지해 주면 일시적으로 생겼던 근육의 경련이나 경직됨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2. 콧구멍을 잠깐 막았다가 풀어주기
강아지가 리버스 스니징을 하면 콧구멍을 잠깐 막아주면 코안의 불편한 이물질을 깔끔하게 삼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삼키게 되면 경련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편안한 환경제공
강아지가 리버스스니징을 한다면 흥분하지 않도록 하고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안정을 찾을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4. 온도변화에 적절한 대처
겨울에는 가습기를 틀어서 코점막이 마르지 않게 해 주고 여름에는 습하지 않게 해 주면서 차가운 공기가 강아지에게 자극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5. 환경관리
강아지 리버스스니징의 의외의 원인이 담배연기입니다. 보호자가 흡연을 한다면 강아지들이 리버스스니징을 하는 경우가 매우 많아요. 담배연기뿐만 아니라 고기 구울 때 나는 연기, 향수, 집먼지 등 자극되는 것들은 제거해 주시고 편한 환경을 제공해 주세요.
6. 물 마시기
리버스스니징이 계속해서 멈추지 않는다면 물을 조금 마시게 해서 코와 목의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여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리버스스니징을 하면 보호자들이 당황하실 수 있는데, 대부분은 일시적입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노견이고 특정질환을 앓고 있다면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 동물병원에서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대처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랑하는 댕댕이들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강아지와 함께 하는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꼬리가 갑자기 내려가서 안올라오는 이유 (0) | 2024.09.07 |
---|---|
강아지가 오징어나 마른오징어 먹으면 어떻게 될까? (0) | 2024.09.02 |
강아지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0) | 2024.08.20 |
강아지 소독약 집에서 만드는 방법 (0) | 2024.08.18 |
강아지 발사탕 이유,심각한 질병일 수 있어요. (0) | 2024.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