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와 함께 하는 삶

강아지 단호박 먹어도 되나요?

by 펫허그 2024. 8. 8.
반응형

강아지 단호박이 간식으로도 식단으로도 너무 좋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아마도 많은 보호자님들이 단호박으로 간식을 만들어주면서 건강도 챙기고 영양도 챙기실 텐데요. 단호박은 기력보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노령견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강아지에게 단호박이 어떻게 좋은지 주의해야 할 것은 뭐가 있는지와 단호박으로 만들 수 있는 간단 레시피 몇 개도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단호박 썸네일
강아지 단호박

강아지에게 단호박은 기력보충을 위한 최고의 음식

단호박은 칼로리도 낮고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A, C, E, 철분, 칼륨등이 포함되어 있고, 베타카로틴, 레시틴등 강아지 건강에 도움 되는 훌륭한 영양소가 가득하기 때문에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1. 당근보다 훨씬 높은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강아지의 시력향상과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피부와 모질건강에도 도움 되고 노화에도 도움 되는 음식이면서 칼로리가 낮아서 시력이나 면역기능이 떨어지기 쉬운 노령견에게도 너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단호박은 당근보다 훨씬 높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풍부한 레시틴

단호박에 풍부한 레시틴은 뇌를 활성화시켜 주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강아지들의 기억력과 학습력등 뇌의 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하는 어린 강아지에게도 너무 좋고 노화가 진행되는 노령견에게는 치매예방을 위해서도 도움 됩니다.

3.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단호박에 잔뜩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강아지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피부와 시력건강에도 도움 됩니다.

4. 칼슘과 마그네슘

강아지의 관절과 뼈건강에 도움 되는 성분인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성장기의 어린 퍼피나 노령견 모두에게 좋습니다. 마그네슘 성분은 뇌의 신경전달물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긴장이나 불안감을 완화해 줍니다. 평소에 흥분을 잘하고 스트레스나 불안을 가지고 있는 반려견에게 섭취해 주면 정서적 안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간식으로 급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5. 풍부한 칼륨

단호박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 있는 노폐물 배출에 도움 되고 항염증작용을 해서 염증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 됩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펙틴, 칼륨 성분은 혈액순환에도 도움 돼서 심혈관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강아지 단호박 급여 시 주의해야 할 사항

1.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 급여하지 마세요

단호박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 신장이 칼륨성분을 걸러서 제대로 배출할 수 없기 때문에 고칼륨 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시면 안 됩니다.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는 강아지는 단호박을 먹으면 안됩니다.

 

2. 씨는 반드시 제거

단호박을 잘라내면 안에 씨앗이 가득 있죠? 이 씨앗은 소화가 잘 안 되기도 하고 씨앗의 크기가 크면 삼키다가 식도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령 식도를 넘어갔다고 하더라도 소화가 되지 않거나 위장을 통과하다가 막히면서 장폐색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씨앗은 꼭 제거해 주세요. 과일이나 채소에 있는 씨앗은 대부분 강아지 건강에 위험하니 무조건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익혀서 줄 것

호박을 생으로 먹는다고 문제가 되는 것은 없다고 하지만 껍질이 상당히 두껍고 씨앗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서 주셔요. 중, 대형견의 경우 식탐이 많은 강아지들은 그냥 막 씹어먹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경우 소화기관에서 막혀서 장폐색의 위험이 있습니다. 껍질은 잘라내고 씨앗을 제거한 뒤에 과육 부분만 익혀서 주시면 됩니다.

 

4. 적정량 급여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게 먹게 되면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복통이나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급여하세요.

<강아지 단호박 급여 적정량>

일일섭취 칼로리 기준 하루급여량의 10% 미만으로 급여해야 합니다.

5킬로 강아지 기준 하루급여량은 328칼로리가 적정량이고 10%를 적용하면 32.8칼로리입니다.

단호박 100g에 43칼로리이기 때문에 75g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5킬로 강아지 75g 정도가 적정량이니 이에 맞게 계산해서 주시면 되겠습니다.

 

강아지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단호박 레시피

1. 단호박 퓌레

-먼저 단호박을 자른 다음 씨앗을 모두 제거하고 가볍게 쪄줍니다. 살짝 쪄주면 껍질을 깎기가 수월합니다.

-껍질을 자르고 과육만 찜기에 제대로 쪄주세요

-단호박을 찌면 수분이 나올 텐데 그 수분과 찐 단호박을 믹서기로 갈아주면 끝입니다.

 

2. 단호박 쿠키

-익힌 단호박 300g, 통밀가루 300g, 계란 1개를 섞어서 반죽을 만들어줍니다.

-동글동글 굴려서 쿠키모양으로 만든 다음 180도 오븐에서 25분 정도 구워주면 끝입니다.

 

3. 단호박 아이스크림

-익힌 단호박과 무가당요구르트, 물을 섞어줍니다.

-꾸덕한 농도가 나올 정도로 물을 첨가하면서 원하는 농도를 맞춰주시고

-얼음트레이에 담아서 얼려주면 끝입니다.

 

4. 단호박크런치

-씨앗과 껍질을 제거한 단호박을 얇게 썰어주세요

-3mm~5mm 정도 사이즈로 잘라서 코코넛 오일에 버무려주세요

-120도 오븐에서 2시간 정도 구워주면 끝입니다.

 

이외에도 단호박 우유껌도 있고 단호박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강아지 간식레시피가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냉동 단호박을 사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많은 양의 간식을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단호박은 어린 강아지는 물론 노령견에게도 너무 훌륭한 음식입니다. 적절히 식단에 맞춰서 급여하면 건강도 챙기고 더운 날 훨씬 활력 있는 시기를 보낼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