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와 함께 하는 삶

포메라니안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기본정보, 성격과 특징

by 펫허그 2024. 7. 26.
반응형

포메라니안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키우는 견종 중에 하나입니다. 너무 사랑스러운 털뭉치와 귀여운 외모 때문에 입양을 선호하는 견종인데요. BTS 뷔가 키우는 '탄이'때문에 블랙탄 포메라니안이 엄청난 인기를 얻었었죠. 털색깔이 18가지나 될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개량되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스피치와 매우 흡사하게 생겼는데 사이즈가 좀 더 작아요. 독일의 포메라니아 지방에서 유래되어 포메라니안이라는 명칭으로 불린답니다. 영국 여왕이 이뻐했던 견종이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포메라니안을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기본정보와 성격, 특징, 단점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려드릴게요.

포메라니안 썸네일
포메라니안 기본정보와 성격

포메라니안 기본정보

포메라니안은 매우 영리하고 보호자와의 유대관계 형성도 잘 되는 견종입니다. 작은 체구에도 겁이 없어서 큰 개를 만나도 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맞설 만큼 강심장입니다. 쫑긋한 귀에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가지고 이중모로 둘러싸인 털뭉치가 너무 사랑스럽죠. 장모종이면서 이중모이기 때문에 털 빠짐이 심한 편입니다. 털관리를 안 해주면 피부가 숨을 못 쉬어서 피부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도 많고 여름을 견디는 게 꽤나 힘듭니다. 반면 겨울에는 추위를 잘 견딜 수 있어요. 평균수명이 12년에서 16년 정도 됩니다. 초보 보호자가 키우기에도 어렵지 않은 견종이지만 사회화시기를 매우 잘 보내야 하고 공부를 하지 않고 입양해서는 안된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포메라니안 특징

포메라니안은 호기심 많고 활발합니다. 어디서나 애교뿜뿜 하면서 자신감 넘치는 성격을 보여줍니다. 도그쇼에 포메라니안이 꽤 자주 등장할 만큼 활동적이고 똑똑해서 보호자와 유대관계 형성이 잘되면 더없이 사랑스러운 견종이랍니다.

 

1. 에너지가 넘침:소형견이지만 매우 활발하고 장난치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공놀이나 터그놀이등을 하면 끝없이 물고 와서 놀자고 할 만큼 에너지가 넘치고 산책도 곧잘 합니다.

2. 똑똑하다:호기심이 많고 두려움이 없어서 훈련을 하면 곧잘 따라오고, 보호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캐치합니다. 어릴 때 사회화훈련을 잘 거치면 다른 강아지나 동물들과도 매우 잘 지내고 사람들과도 잘 지냅니다.

3. 경계심이 강함:작은 경비견이라 불릴 만큼 낯선 사람이나 낯선 상황들에 민감합니다. 초인종소리나 현관 앞에 누가 지나가거나 낯선 소리가 들리면 바로 반응하면서 짖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릴 때 훈련을 잘해야 합니다.

4. 애교 많음:포메라니안은 애교가 매우 많고 보호자와 유대감 형성이 잘됩니다. 보호자를 잘 따르고 보호자가 계속 관심을 가져주길 원합니다. 때로는 피곤할 만큼 보호자에게 집착하기도 합니다.

 

포메라니안 키울 때 단점

모든 강아지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듯이 포메라니안에게도 단점이 있습니다. 포메라니안을 입양할 계획이나 생각이 있다면 반드시 알아두시고 보호자의 성격과 잘 맞는지 고려해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1. 짖음 문제:포메라니안은 매우 잘 짖는 견종 중에 하나입니다. 다른 강아지를 만났을 때 잘 짖는 강아지 중에 하나죠. 낯선 소리나 사람에게 민감하게 반응하고 경계하기 때문에 어릴 때 긍정적인 경험을 주는 강아지들과 사람들을 많이 만나면서 사회화를 잘 거쳐야 합니다. 사회화시기에 보호자가 매우 집중해서 케어해주어야 하는 견종입니다. 생후 3주~16주 사이에 매우 중요한 사회화 시기인데 이 시기에는 모든 걸 잘 흡수하는 시기랍니다. 이때 다양한 사람과 동물, 소리, 냄새 경험들을 많이 쌓아두면 성견이 되어도 별 탈없이 애교 가득한 반려견이 될 수 있습니다.

2. 분리불안:1인가정이 포메라니안을 키우기가 매우 힘든 견종이 포메라니안입니다. 주인과의 유대감이 매우 강한 견종이어서 주인과 떨어지면 불안해서 짖거나 문제행동을 보이기 쉽습니다. 성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고 저녁에 퇴근해서 잠깐 놀아주는 정도의 생활패턴일 때 포메라니안을 키우기는 쉽지 않답니다.

3. 털관리를 잘해야 함:이중모이고 봄과 가을즈음에 털갈이를 하기 때문에 털이 매우 많이 빠지는 편이고 털이 쉽게 엉키기 때문에 빗질을 신경 써서 해주고 목욕을 정기적으로 해주어야 피부가 제대로 숨을 쉬고 털의 모질도 관리가 잘 됩니다.

4. 고집이 세다:포메라니안을 키울 때 어릴 때 복종훈련을 잘해서 서열정리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보호자를 보호자로 인식하지 않고 친구쯤으로 생각하게 해 두면 고집이 생겨서 훈련이 어렵습니다. 꾸준히 긍정강화 훈련을 반복해주어야 합니다.

5. 고질병:포메라니안의 대부분은 슬개골 탈구가 올만큼 슬개골이 약한 견종입니다. 인간의 욕심에 의해서 수많은 개량으로 탄생한 견종이기 때문에 유전적인 질환이 몇 가지 있는데 슬개골문제는 거의 대부분이 가지고 있습니다.

 

포메라니안이 잘 걸리는 질병

포메라니안은 유전적으로 잘 걸리는 질병이 몇가지 있습니다. 견종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잘 걸리는 질병에 대해서 파악을 잘해두셔서 입양할 때 충분히 고려하시고 결정하셔야겠습니다.모든 포메라니안이 그런건 아니기 때문에 입양할때 모견의 특성에 대해서 정보를 잘 얻는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슬개골 탈구:슬개골 탈구에 잘 걸리는 견종이 몇 가지 있는데 포메라니안이 거기에 포함됩니다. 슬개골이 제자리를 벗어나는 증상으로 점프를 많이 하고 두 발로 서는 걸 많이하면 금방 슬개골 탈구가 오기 때문에 어릴때 점프와 두발로 서는 것은 못하게 하셔야 합니다. 집안에는 반드시 미끄럼방지 매트를 깔아 두셔서 강아지가 공놀이를 하거나 터그놀이를 하고, 집안을 걸어 다닐 때 미끄러지지 않게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기관지협착증:포메라니안이 유전적으로 기관지가 약한 편입니다. 기관지 협착증으로 거위울음소리를 내거나, 기침, 호흡곤란등의 증상이 잘 생깁니다. 포메라니안 중에서도 스피치랑 흡사하게 머즐이 긴 아이들보다 곰돌이처럼 개량된 포메라니안이 기관허탈이 잘 생깁니다.

3. 치주질환:턱구조가 작기도 하고 부정교합이 있을 때 치아관리과 쉽지 않아서 치아에 문제가 잘 생깁니다.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하면서 관리를 해주셔야 하고 양치질을 해주셔야 나이 들어서도 치아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심장질환:포메라니안이 나이가 들면 심장판막증이나 심부전등 심장질환이 잘생기는 견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살이 넘어가면 매년 건강검진을 통해서 강아지의 건강을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탈모:복불복이라고 하지만 미용을 잘못하게 되면 아로페시아 증후군을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적으로 목욕하면서 털관리와 피부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6. 안구질환:포메라니안은 안구가 약간 돌출되어 있어서 각막염이나 결막염에 매우 잘 걸립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강아지가 발로 긁다가 눈에 상처가 나는 경우가 매우 많아요. 나이가 들면 백내장도 찾아오기 때문에 눈관리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포메라니안을 키울 때 특징과 성격,그리고 단점과 잘 걸리는 질병등을 고려해서 강아지의 평생동안 케어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보호자와 만나서 끝까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보호자와 성격도 잘 맞아야하고 경제적인 여건도 절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충분한 고민후에 입양을 하신다면 매우 행복한 시간들을 보내실 수 있을 겁니다.포메라니안은 주인에게 애정을 듬쭉 주는 강아지거든요.그래서 포메라니안을 키울때 강아지의 모견의 성격이나 특징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생후 3주 전에 펫숍으로 넘겨진 강아지가 아닌 생후 7주까지 모견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면서 어미개와 형제자매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터득한 강아지를 입양하셔서 좋은 경험과 사회화를 잘 거친다면 더없는 평생 반려견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