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와 함께 하는 삶

강아지에게 계란 노른자만 먹이라는 이유

by 펫허그 2024. 8. 10.
반응형

강아지에게 계란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라고 하면서도 흰자는 주면 안 된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과연 강아지에게 계란 노른자만 주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모든 음식이 그렇듯 과하면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기 마련인데요. 적절하게 먹이면 강아지에게 계란은 훌륭한 식품입니다. 계란을 급여할 때 주의해야 할 것들도 있고 어떤 강아지에게는 절대 먹이면 안 되기도 하는데 꼼꼼하게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계란노른자 썸네일
강아지 계란 노른자만 먹이라고 하는 이유

강아지에게 계란 노른자가 좋은 이유

계란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A, 비타민B12, 리보플래빈, 철분, 셀레늄 등 훌륭한 영양소가 가득해서 특히 성장기의 강아지에게는 근육발달과 유지 등 매우 좋은 완전식품입니다.

 

1. 피부와 털건강에 좋은 효능

계란 노른자에는 비오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비오틴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에서 탄수화물과 지방 등의 영양소를 대사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체내에서 생산되고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보충해주어야 하는데 피부와, 모질, 발톱의 건강에 도움 됩니다.

 

2. 눈건강에도 좋아요

루테인 제아잔틴이 함유된 계란 노른자는 강아지의 눈건강에도 도움 됩니다. 별다른 질환 없이 노견에 접어들고 있다면 적절하게 급여하면 시력을 보호할 수 있어요.

 

3. 뇌건강과 치매예방

계란노른자에는 레시틴도 풍부하기 때문에 사료에 계란노른자를 섞어서 주면 어린 강아지의 학습능력과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주고 노령견에게는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근육의 발달과 유지

계란은 고단백 식품이어서 강아지의 근육발달과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기에 있는 강아지에게 매우 훌륭한 식품이면서 노견의 근육유지에도 도움 됩니다.

 

강아지에게 계란 흰자를 주지 말라고 하는 이유

1. 비오틴흡수 방해

계란 흰자에는 '아비딘'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아비딘이라는 성분은 계란의 훌륭한 영양소중에 강아지가 체내에서 생합성하지 못하는 비오틴(비타민B7)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아비딘이 계란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을 상쇄하는 성분인 것인데, 흰자를 익혔을 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생계란의 흰자를 먹었을 때 해당되는 사항이에요. 비오틴이 결핍되면 강아지의 피부발진이나, 털 빠짐, 발톱건강 등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흰자를 먹이지 말라고 하는 거예요.

 

2. 박테리아 감염

생계란 흰자에는 살모넬라균이 존재합니다. 살모넬라균은 강아지에게 다양한 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익혔을 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3. 소화불량

계란 흰자에 있는 트립신 저해제라는 효소 저해제가 소화효소인 트립신의 활성을 방해합니다. 트립신은 단백질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계란 흰자를 급여하지 말라고 합니다. 반면 익힌 흰자는 소화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익혀서 주면 소화기능이 좀 안 좋은 강아지에게도 부담되지 않습니다.

 

계란흰자도 강아지에게 좋다.

여기저기에서 강아지에게 계란 흰자는 안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겠지만 강아지에게 도움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1. 노른자보다 칼로리가 훨씬 낮다.

계란 노른자는 칼로리가 높은 고단백이어서 비만에 대한 우려가 있는 반면, 계란 흰자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어서 근육발달과 유지에 도움이 되면서도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관리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위험이 낮다.

모든 음식을 급여할 때 알레르기에 대한 우려와 부담을 가지게 될 텐데 계란 흰자는 다른 음식들보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은 식품입니다.

 

3. 소화가 잘됨

계란 흰자에는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기능이 다소 안 좋은 강아지에게도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흡수율도 매우 높아서 강아지에게 풍부한 에너지를 제공하면서 성장을 도와줍니다.

 

4. 필수 아미노산 공급

강아지는 체내에서 직접 필수 아미노산들을 합성해 낼 수 없어서 식품으로 공급해야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손상된 근육의 회복과 새로운 근육조직 생성, 피부, 털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강아지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낮은 칼로리

계란 노른자의 칼로리가 55kcal인데, 계란 흰자는 17kcal입니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해야 하는 강아지에게 매우 훌륭한 영양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는 칼로리가 높은 반면 지방, 비타민, 미네랄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흰자는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이런 특징을 고려해서 식단을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강아지에게 계란 급여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1. 적정량 급여

계란은 고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이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많이 주지 말고 적당하게 주시면 강아지의 건강에 매우 도움 됩니다.

<강아지 계란 적정 급여량>

소형견(5킬로 미만):하루에 0.5개~1개

중형견(5킬로~20킬로):하루에 1개~2개

대형견(20킬로 이상):하루에 2개~3개

 

2. 알레르기

모든 강아지에게 계란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예민한 강아지들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 급여할 때는 소량 급여해서 이상징후가 생기는지 살펴보고 급여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반드시 익혀서 줄 것

생계란을 급여하는 보호자님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완전히 익힌 삶은 달걀일 때 비로소 강아지에게 완전한 영양식품이 될 수 있으니 꼭 익혀서 주세요.

 

4. 껍질은 먹이지 말 것

껍질에 칼슘이 있다고 해서 식초로 닦아서 갈아서 급여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별로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계란 껍데기에도 살모넬라균이 있기도 하고 칼슘은 다른 음식으로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으니까요.

 

강아지에게 절대로 계란을 먹이면 안 되는 경우

1. 신장질환:강아지에게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고단백 식품인 계란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고단백식품은 대사과정에서 질소 노폐물을 생성하게 되고 신장이 걸러내는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질환이 있을 때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2. 췌장염을 앓고 있을 때:췌장염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들은 고지방식품을 먹으면 지방을 소화시키지 못하면서 췌장염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췌장이 염증을 일으켜서 소화효소를 제대로 분비하지 못하는 췌장염의 경우 식단에 매우 신경 써야 하고 저지방식단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계란 노른자는 강아지에게 먹이면 안 됩니다.

 

3. 알레르기:강아지가 알레르기반응이 심한 편이고 계란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을 보인다면 급여하면 안 됩니다.

 

4. 심장질환: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들의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심장질환이 있을 때 체중관리가 필수인데 계란은 고칼로리 음식으로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계란 노른자와 흰자를 급여하는 것에 대해서, 여기저기 떠도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서 헷갈려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강아지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게 급여한다면 매우 훌륭한 영양식품입니다. 주의해서 건강한 식단 구성하세요.

 

 

 

 

반응형